HOME HOME > 학교 > Now! 한글학교

Now! KOREAN LANGUAGE SCHOOL

한글학교 소식

전 세계 한글학교 및 국가/지역별 협의회에서 진행하는 행사·소식을 전해주세요.
재단에서 배포한 한글학교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한글학교ID 문의(국가, 관할 재외공관 및 한글학교명을 알려주세요.)

한글학교명 종이마을 한국학교(교장:Sylvia Kim) 학교 E-mail klpcschool@naks.org
국가(관할 공관) 미국(주미국대사관) 학교 전화번호 1(240)252-9596
분야 행사·소식 작성자 종이마을한국학교
시작일자 2022.06.20 조회수 1094
제목 종이마을한국학교 맞춤형 지원사업_독도캠프

종이마을한국학교_ 2022년 여름 한글 캠프 –“독도는 우리 땅!!!”


워싱톤제일장로교회(담임목사 이상복) 소재 종이마을한국학교(교장 김명희)는 여름 방학중인 6월 20일(월)부터 7월 1일(금)까지  "대한민국 영토 독도"를 주제로 유치부부터 고등학생까지 40여명의 학생들과 교사, 봉사자 등 50명이 넘는 인원이 10일 동안 재외동포재단 맞춤형 사업에 선정된 "대한민국의 땅, 독도"를 주제로 한글 캠프했습니다.


2014년 개교 이후 해마다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집중적인 한글 캠프 통해서 한국 문화를 접하고 음식을 나누며 정체성을 정립하는 교육을 하다가 2020년 코로나 사태를 맞아 온라인으로 2년 동안 캠프를 했습니다. 3년만에 대면으로 캠프를 진행하면서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된 상황이 아니어서 예민한 상황이라 마스크와 위생 안전 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미국 속의 한국인으로서 특별한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캠프 기간 동안 모든 수업 교안은 한국어가 서툰 영어권 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어와 영어로 준비했으며 다섯 가지의 큰 주제를 토대로 모두가 함께 참여한 알차고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캠프 첫날 월암 이신순 선생님의 지도로 전체가 참여한 “독도 사랑”, “독도는 우리 땅”, “대한 민국 영토 독도” 붓글씨 쓰기를 시작으로 독도 지킴이에 관한 인물편 학습으로

쉽게 독도의 역사를 소개하였고 역사 자료와 사실에 근거해 왜 독도가 한국의 영토인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역사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독도의 역사적인 배경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반도 13 행정수역과 한반도 지리를 학습하면서 애국가 지도 및 무궁화 지도를 제작하며 학생들

스스로 큰 호응을 보였습니다. 또한 독도의 위치와 지형적 특징을 살펴보고 개인이 소장할 수 있는 독도 모형도를 제작했습니다.

 

천연기념물 제 336호로 지정된 독도의 구석구석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독도의 바위, 새, 식물, 해양 동물, 해양자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타깝게도 독도에서 더 이상 살지 않게된 멸종동물인 강치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강치에게 남기고 싶은 말을 쪽지로 써서 독도 배경 벽에 붙여두고 서로 오가며 서로 읽어보며 안타깝고 그리운 마음을 남겼습니다.

 

매일 아침 조회 시간에 애국가를 부르고 무용을 담당한 제니퍼 비빈 교사의 지도로 독도 노래를 부르며 익힌 율동과 함께 학생과 교사가 전체 참여하여 독도는 우리 땅 노래

에 맞춰 플래시몹 제작을 하여 학생들이 두고두고 기억할 수 있는 독도 캠프가 되도록 했습니다.

 

독도 캠프를 마무리하면서 독도 사랑을 알리기 위한 연령 그룹별 독도 그림 그리기

대회를 실시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한 전체 학생들이 우수상을 받았으며, 독도 골든벨을 통해 캠프 기간 내에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고 서로 격려하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열기로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그림 그리기 대회 최우수 수상자 명단

유치부-정라라, 초등 저학년-정규희, 초등 고학년-여아린, 임재원, 중등부-윤은하

 

독도 골든벨 최종 우승자 명단

조성안, 허은서, 여아린

 

캠프 마지막 날에는 독도를 지키는 경비대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카드와

위문편지를 작성하여 독도 재단에 보낼 우편물도 모두 함께 준비했습니다.

 

특별히 이번 캠프에 한국 경상북도 포항시에 소재한 (재)독도 재단에서 독도 배경 현수막과 영어권 학생들을 배려한 학습용 영어 독도 교재와 독도 포스트잇 등을 후원해 주셨습니다. 기념사진 촬영 공간을 만들고 요일별로 가족 사진을 찍어서 추억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독도 캠프와 함께 오후에 진행된 종이마을한국학교의 가장 특별한 주된 활동인 연령별 난이도를 고려한 종이접기 시간을 통해서 “천지창조”, “사계절 꽃”, “곤충 모음”등의 다양한 작품을 구성하고 풍성한 내용으로 전시회를 열어 가족들로부터 격려의 박수를 받았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은 한국 종이접기재단에 급수 신청을 해서 새학기 시작하는 9월 개강식때 급수 수여식을 가질 예정입니다.

 

2주간의 다양한 캠프 학습 내용과 사진자료들은 종이마을한국학교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여름 캠프를 마치고 바로 새학기 준비를 하고있는데 재학생들의 등록을 마치고, 7월중에 소수의 신입생 등록으로 마감합니다.


 (문의klpcschool@naks.org / 240-467-8814)









 파일 다운로드    단체사진.jpg
 파일 다운로드    독도 사랑 글씨.jpg
다음글 종이마을한국학교 맞춤형 지원사업_독도캠프 영상 2022.07.14
이전글 2022 시드니 천주교회 한글학교 명랑운동회 2022.07.13
 목록  다음글  이전글

댓글쓰기


배려가 있는 댓글이 아름답습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1/1000자
확인
댓글 4 개

   신보미  (2022-07-25 11:57:01)  

저희아이는 평소에도 독도에 대해서 궁금증이 많았는데, 이번 여름캠프로 많은 부분이 해결되었습니다. 아이가 즐겁게 배울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김경아  (2022-07-22 23:50:40)  

한국학교 학생들이 미국에서 의미있는 주제로 멋진 독도 캠프를 한 것 같아서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 좋겠습니다.

   LeeSang-ha  (2022-07-15 03:30:05)  

이번 독도 캠프를 통해서 저희집 세 아이들이 독도 마스터가 된 것 같아요. 독도 골든벨에서 1등을 하는 영광도 있고 말이예요. 2주동안 독도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우고 느끼면서 한국에 가면 정말로 독도를 가봐야 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빈영복  (2022-07-15 03:20:45)  

종이마을 한국학교 교사로서 뿌듯하고 기뻤던 2022 여름 캠프였습니다. 캠프 전에 독도에 대해 전혀 들어본 적도 없었던 학생들도 있었는데 열흘 캠프 동안 한국의 역사, 지리, 문화를 심도있게 다룰 수 있었기에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제외동포청
  • 외교부
  • 동북아역사재단
  • 재외한국교육기관 정보서비스
  • EBS
  • KOCW
  • 국립국제교육원
  • 세종학당재단
  • 아이스크림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SNU_UNIV
  • SCAU_UNIV